본문 바로가기

알콩달콩 요리시간

쑥 버무리

 

쑥이 지천에 돋아나니 저와 저의 나물바구니가

신이 납니다.ㅎ

해쑥 뜯어다 쑥국 세 번 끓여 먹었는데

어느새 쑥이 크게 자라니 이젠 쑥떡 만들어

먹을  최적의 시기가 되었습니다.

 

쑥버무리는 떡은 아니지만 떡 맛이 느껴지는

음식이지요.

 

제가 어릴 때 할머니께서 봄이면 손녀들에게

쑥 버무리를 자주 만들어 주셨답니다.

할머니가 만들어 주시던 음식이니

지극히 토속적인 음식이라고 볼 수 있지요.

 

지금은 음식이 넘쳐나는 세상이라서

맛있는 떡이며 간식이 곁에 있는데도

어릴 때 먹었던 토속적인 간식이 떠올라

먹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.

 

제 손으로 직접 쑥 뜯어서 쑥버무리 만들어 

먹을  수 있으나 할머니께서 만들어 주시던

맛은 아닌 것 같습니다.

 

오늘은 쑥 한 바구니 뜯어다가

 쑥버무리 만들어 보았습니다.

 

 

 

 

쑥 버무리의 주인공은 쑥이겠지요?ㅎ

무념무상으로 쑥 한 바구니 뜯어다가

깨끗이 다듬고 씻어 물기를 털어냈습니다.

 

 

 

쑥버무리에 팥이 들어가면 맛을 배가 시킬 수 있더군요.

팥은 오래 삶지 않고 살캉하게 삶았습니다.

 

 

쑥에 쌀가루를 넣어 골고루 버무려 주었습니다.

그래서 쑥 버무리래요.ㅎㅎ

이때 소금도 넣어서 간을 맞추었지요.

단 음식 좋아하지 않는 저는 설탕은 넣지 않았습니다.

지역마다 쑥 버무리 이름이 다르더군요.

어느 지역에선 쑥 털털이라고도 하고

어느 지역에선 쑥 털랭이 라고도 한다지요.ㅎ

 

 

쌀가루와 쑥을 버무려 김이 오르는 찜기에 얹고

마지막에 살캉하게 삶은 팥을 넣었습니다.

이렇게 30분 정도 찌면 쑥버무리가 되지요.

 

 

쑥 버무리는 쑥의 섬유질 식감을 

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맛이지요.

더구나 쑥의 은은한 향기도 맡으면서 말이지요.

팥이 들어가서 파근한 팥의 고소한 맛도 

누릴 수 있으니 쑥 버무리는 건강한 음식이라는

생각이 듭니다.

 

 

이렇게 제가 좋아하는 쑥 버무리 만들어 놓으면

저 혼자 한 접시 먹어 치운답니다.ㅎㅎ

 

아랫집 사시는 할머니께도 한접시 가져다 드렸더니

좀 전에 운동하는 것 보았는데 언제 이렇게

쑥 버무리를 만들었느냐고 하시면서

반가워하시더군요.

 

제가 날마다 아랫마을까지  1시간 동안

걷기 운동하러 다니는데  아랫집 할머니께서

자주 지켜보시거든요.

 

 

 

 

쑥 버무리 사진을 찍다가 문득 나무밭의 돌배꽃 생각이 났습니다.

후다닥 돌배꽃 따다가 꽃장식을 해보았지요.ㅎㅎ

 

쑥은 떡의 재료로 일등공신 역할을 하지만

쑥국, 쑥 부침개, 쑥 튀김등 여러 가지

음식도 만들어 먹을 수 있지요.

 

지극히 소박하면서 토속적인 쑥버무리 먹으면

 어릴 적 할머니 사랑이 느껴져서

콧등이 시큰해진답니다.

 

'알콩달콩 요리시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봄을 통째로 먹어 보는거야.  (40) 2023.04.23
비오는 날엔 부침개?  (72) 2023.03.12
새로운게 좋아  (66) 2023.03.07
냉이 잡채  (54) 2023.03.03
봄이 오나 봄  (66) 2023.02.27