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화천이 좋아요

가을이 익어가고 있네요.

소슬한 바람이 옷깃을 스치니

女心이 약간 흔들리네요.ㅎㅎ

 

가을바람 소슬하니 분다고 여심이 마구마구

흔들흔들거리면 안 되겠지요? ㅎㅎ

모든 만물이 결실을 거두기 위해

치열한 시간을 보내는 시기이지요.

 

 

 

 

가을 하면 먼저 떠오르는 대표주자는 밤 이겠지요?

추석이 다가오면 밤송이가 입을 열면서

진한 알맹이를 보여 주지요.

아직은 알알이 더 알차게 영글어야 하지만

굵어지는 밤송이를 보니 가을이 야무지게

영글어 가고 있음이 느껴지네요.

 

 

뜨락에 심어 놓은 머루가 다 익기도 전에

새들이 자기들 먹이인 줄 알고 날아와 다 따먹고

 저희 몫은 이렇게 작은 바구니 하나밖에 

나오질 않았네요.ㅎㅎ

산골에 살다 보니 온갖 새들이 날아오는데

열매들이 맺히면 귀신같이 알고 날아와

다 따먹는답니다.

그래도 이만큼이라도 거두었으니

감사할 일이네요.

 

 

 

겨울에 청국장  띄워 먹기 위해 키우고 있는 콩밭이

풀밭인지 콩밭인지 구별이 되질 않네요.ㅎㅎ

 

그래도 콩은 꼬투리를 맺은 것 보면

콩도 알알이 잘 영글어 가리라 믿습니다.

 

 

 

가을에 수확할 농작물 중에 그래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고구마 밭입니다.

고구마 밭 또한 풀들이 고구마랑 더불어 살아가고 있네요.ㅎㅎ

 

 

 

 

봄 내네 향긋한 참취나물 안겨주어

코끝에서 참취나물 향기가 떠나지 않았었는데

어느새 이렇게 참취나물이 예쁜 꽃을 피워 갈무리하려고 하네요.

 

 

 

대추도 주렁주렁 열린 것 보면

잘 익은 밤색 결실을 기대하게 됩니다.

 

 

 

우와!

꽃이 크기도 해라.

이 꽃이 무슨 꽃 이냐고요?

두릅 꽃 이랍니다.

봄나물의 제왕이라 불리는 두릅이 꽃을 피우면

이렇게 큰 송이를 보여 주네요.

 

 

저희 집 대문 앞에 군인부대가 있는데

철조망이 설치되어 있습니다.

사진을 찍으면 안 되는 걸 알면서도

나팔꽃이 예뻐서 담아 보았습니다.

 

 

 

군인부대 담장 앞에 의연하게 피어있는

왕고들빼기 꽃도 영글어 가는 가을을

노래하는 듯 보이네요.

 

 

 

가을엔 코스모스가 피어야지 가을이라고 볼 수 있지요.

그런데 이제는 여름에 코스모스가 피어나더군요.

마당에 빈약하게 피어있는 코스모스도

익어가는 가을이 아름답다고 손짓하는 듯 보이네요.

 

 

봄부터 여름 내내 뜨락을 밝혀주던

꽃들이 다 지고 났는데 끝까지 꽃을 피워

생기 돋아나게 하는 사철 채송화입니다.

 

 

저희 집 똘똘이입니다.

이 녀석도 영글어 가는 가을날에

주인공이 되고 싶은지 저를 졸졸 따라다니며

포즈를 취해 주네요.ㅎㅎ

 

이 계절은 곡식이 알알이 영글어 가고

과일들도 당도를 높이며 익어가고 있지요.

 

사람도 가을엔 갈무리를 잘 하고

잘 영글었으면 좋겠네요.

'화천이 좋아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벌써 겨울?  (0) 2021.10.16
가을걷이  (0) 2021.10.13
수확의 기쁨  (0) 2021.08.24
이렇게 산답니다.  (0) 2021.08.04
텃밭 시장  (0) 2021.07.31